■깨알정보&지식/뷰티

[살과붓기]나는 부은 걸까? 살찐 걸까?

호호아줌마* 2022. 8. 16. 19:52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냥웃쟈 호호아줌마입니다.

오늘은 살과 붓기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몸이 붓는 이유
몸이 붓는 가장 큰 이유는 '부종'입니다. 음식을 먹고 부종이 생겼다면 과도한 나트륨 섭취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염분이 과하게 쌓이게 되면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서 조직 세포에 체액이 몰리게 되고 몸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림프순환을 의심
부종이란? 몸속에 림프액이 너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몸속에 있는 액체가 특정 림프절 부위의 조직 사이에 물이 차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현상은 얼굴, 손, 발 종아리 등 우리 몸 전체 어느 부위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특정부위뿐만 아니라 전신적으로 붓는 경우에는 전신부종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림프절은 우리 몸 어느 부위에 있을까요?
림프절 위치 : 귀밑, 목, 쇄골, 겨드랑이(액와), 팔꿈치, 복부, 서혜부, 무릎 뒤쪽(오금)

 

부종이 살이 될까?
부종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체내는 정체된 수분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면서 몸이 계속 차가워집니다. 그러면서 우리 몸은 스스로  따뜻하게 하려고 지방을 계속 축적하려는 성질이 바뀌게 되고 그로 인해서 부종이 살로 이어지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살과 붓기 구분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만성 피로 많이 들어보셨죠? 6개월간 피로가  풀리지 않고 계속 지속이 된다면 이것은 만성피로라고 하는데요. 부종 또한 만성 부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식을 먹는다거나 짠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 매번 부종이 발생한다면 단순 부종이 아니라 만성 부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부종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단순히 살이 쪘다 생각할게 아니라 체내 문제로 보셔야 합니다.

 

부종을 빼는 방법
부종이 살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몸속에 정체되어있는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림프절을 자극하여 노폐물을 배출하거나
저염식 식단, 부종에 좋은 음식, 차를 드시면서 노폐물 배출또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체내 수분대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 칼륨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양배추, 아보카도, 마늘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또한 피로 해소,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구연산이 함유된 토마토, 딸기, 레몬과 같은 과일이 좋으며 부종제거에는 호박, 붉은팥이 좋습니다.

 

저염식 식단 실천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하루에 나트륨을 2,000mg 미만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국물 1컵에 나트륨 함량 약 700mg으로 국물 덜먹기를 실천한다면 나트륨을 덜 섭취하게 되겠죠.
그렇다면 우리가 주로 먹는 음식에는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있을까요?
나트륨 2,000mg 이상 음식
- 짬뽕(4000mg), 육개장(2,853mg), 간짜장(2,716mg) 해물칼국수(2,355mg) 된장찌개(2,021mg)
나트륨 1,000~2,000mg 음식
- 김치볶음밥(1,792mg) 갈비탕(1,718mg) 순대국(1,504mg) 비빔밥(1,337mg) 카레라이스(1,089mg)
나트륨 1,000mg미만 음식
- 떡볶이(853mg) 김밥(833mg) 족발(543mg) 파김치(408mg) 배추김치(312mg)
      ※나트륨 자료: 식품의약품 안전청(2012)기준

이상 살과 붓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오늘도 그냥웃쟈 호호아줌마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